부모님께 인사하기
교통법규 지키기, 인도로 걷기, 우측통행, 친구들과 인사하기
등교한 후에는 교문밖에 절대 나가지 않기
수업전
학습
책가방 정리해 책상에 넣기 (빈 가방 책상에 걸기)
자습은 조용히 스스로 하기
교실문, 복도 창문 열기
1인 1역 활동하기
수업
시간
바른 자세로 선생님 바라보기
친구와 장난하지 않기 (수업에 관계없는 말은 하지 않기)
말하기, 듣기, 쓰기는 바른 자세로 하기
휴대전화 사용하지 않기
쉬는
복도나 계단에서는 오른쪽으로 앞사람을 잡지 말고 한 줄로 서기
학교 물건 아껴 쓰기 (벽에 낙서하지 않기, 책걸상에 낙서나 칼자국 내지 않기, 공공물건 아껴 쓰기)
실내 생활의 정숙지도 (낮은 목소리로 말하기, 조용히 걷기)
용변과 볼일을 마친 후 다음시간 학습 준비하기
점심
급식 질서 지키기
손을 씻은 후 식사하기
감사하는 마음으로 식사하기(감사히 먹겠습니다. 감사히 먹었습니다.)
바른 자세로 식사하기(돌아다니지 않고 식사하기)
식사 뒷정리 깨끗이 하기(음식물 남기지 않기)
음료수 사용지도(알맞게 부어서 남기지 않고 먹기)
식사를 끝낸 사람은 양치질하기
청소
조별로 역할 분담하기 (빨리 조용히 깨끗이 하기)
청소가 끝난 후 청소 용구 제자리 넣기
문단속하기, 창문걸기, 시건장치
2층 이상의 유리창 청소는 아동이 하지 않기
곧장 집으로 가기, 군것질하지 않기
친구와 헤어질 때 ‘안녕’ 인사하기
우측통행하기, 차례지키기, 인도로 다니기
교통법규 지키기
기타
사항
창가의 턱에 올라가지 않기
공부시간 불필요한 아동 활동 근절
출입구 층계 첫 계단에서 실내화 사용지도
위험한 놀이하지 않기 (인화 물질 가지고 다니지 않기)
자가용 타고 등교 안하기
운동장에 떨어져 있는 휴지 줍기
고운말, 바른말 생활화하기
1호
지도
수업시간 중 교실 내 다른 좌석으로의 이동
대상:수업방해행동 학생
교사가 수업시간 중 2회 이상 조언, 주의 등의 방식으로 주의를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행동을 반복하는 학생
지정된 좌석 및 위치로 이동하도록 지시
10분 동안 분리 후 복귀 (단위학교 재량 결정)
2호
수업시간 중 교실 내 지정된 위치로의 분리
3호
수업 시간 중
교실 밖 지정된 장소로의 분리
학생을 지도·감독 할 수있는 개방된 교실 앞문 밖 복도
(수업 시간 내 일부)
주의를 준 후 실시,
학생에게 자기 책상과 의자를 준비하게 할 수 있음
① 수업 중 학생 간물리적 다툼으로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
또는
② ‘가’에 따른 지도에도 행동 개선이 없는 경우
교사가 교무실에 학생인계 요청 후,
교직원이 인계하여 학생을 교무실로 이동
4호
정규수업 이외의 시간에 특정 장소로의 분리
교실 및 학년 연구실
(점심시간 내
20분 내외)
① 3호 ‘나’의 지도를 성실히 따르지 않는 경우
② 학교폭력 사안 처리 및 지도가 필요한 경우
* 지각: 수업 시작 시간 이후 교실 입실
※ 분리된 학생에 대한 지도는 학교 여건에 따라 시간대별로 교직원이 분담하는 방식 등을 정하여 실시할 수 있음
· 1회차 : 주의 실시
· 2회차 : 주의와 함께 분리보관 할 수 있음을 알림
· 3회차 : 주의를 2회 이상 주었음을 알리고 물품 분리보관
· 수업 종료 후 : 즉시 되돌려줌
학생 및 교직원의 안전과 건강에 위해를 줄 우려가 있은 물품
(예시) 흉기, 라이터, 레이저빔 기기 등
· 분리보관 사유를 알림
· 학생으로부터 물품을 받아 학교의 장에게 신고
※ 학교의 장은 물품분리보관 일지를 작성 관리함
· 학부모에게 알리고, 요청하는 경우 보관기관 경과 후 학부모에게 되돌려줌
※ 학부모가 반환받을 의사가 없는 경우 또는 보관 기일 경과 후 3일이 지나도 반환받지 않는 경우 폐기 조치
관련 법령에 따라 학생에게 판매될 수 없는 물품
(예시) 술, 담배 등
기타 학칙으로 금지한 물품
(예시) 도색잡지 등
◦ 복도 통행, 화장실 사용, 수돗물 사용할 때 나보다 먼저 남을 생각하는 양보정신의 생활화를 반복적인 훈련을 한다.
◦ 밝고 명랑한 모습으로 인사하기 습관화 지도
◦ 현관 출입구에서의 차례 지키기 습관화 지도
◦ 출입구 지도 당번제 지도
◦ 교실 내 보건위생 및 학생의 용의단정
◦ 급수대 위생관리를 점검하여 학교 실정에 맞는 개선 방안을 연구 실시
◦ 이웃돕기 고아원 양로원 방문 친구 문병하기 지체부자유아 도와주기
◦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여 고운 품성 기르기 지도
인성교육활동
효 과
◦학교에서 실시하는 각종 행사 체험활동 현장 학습 특별활동이 인성교육의 하나로 실시될 수 있도록 계획적인 지도
◦ 학생이 오래 기억할 수 있는 행사 전개
◦ 손님 안내를 친절하게 할 수 있는 실천 위주의 지도 강화
◦ 상대에 따라 친절한 태도가 어떠한 것인지를 알고 손님을 안내할 수 있는 태도 육성
◦ 학생에게 감동을 주어 오래 기억할 수 있는 훈화내용 선정 실시
◦ 훈화는 반복적이고 다양한 방법으로 학년 수준에 맞게 실시
학교폭력담당경찰관
(전문가)